- 2009년 02월 꿈동산지역아동센터를 개원하여 운영한 지 벌써 9년이 되었습니다.
아동센터를 설립하기 전에 관내 용현3동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방과 후 요보호 아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수요가 생각보다 많고 또한 절실하다는 판단 하에 지역아동센터를 설립하고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지역아동센터는 2003년 12월 아동복지법이 개정되어 아동복지시설로 편입되기 전에는 야학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1960년대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 개발로 형성된 도시 빈민이 판자촌에 모여들었고, 그들은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저학력,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공장의 단순직 노동자, 일용직 막노동자, 파출부나 행상, 노점상 등으로 생계를 유지해야 했습니다.
- 저소득층 부모들은 생계를 위해 맞벌이를 했기 때문에 자녀를 보호할 수 없었고 저학력으로 자녀 교육 능력이 없었으며,
이에 따라 결손가정이 증가하고 방임아동이 82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빈민지역 내의 방임된 영유아를 위한 민간 비영리 탁아소가 1978년부터 운영되었고, 1986년부터 학령기 아동을 위한 공부방이 지역 내에 자생적으로 조직-운영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학령기 아동청소년들은 낮에는 공장에서 근로하고, 저녁에는 야학을 하게 되었음.)
- 이러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오면서 그 수요가 많아지고 민간단체에서 감당하기에 미흡하여 국가에서 제도적으로 감당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식하고 2003년 12월에 아동복지법을 개정하여 공부방을 "00지역아동센터"로 명하게 되었습니다.
- 지역아동센터의 5대 사업은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내려 준 사업안내서(운영 매뉴얼)에 의해서 한 해의 사업을 계획하고, 그 계획한 대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해당 시청이나 구청에서 감사나 지도점을 받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해서 3년마다 정기적으로 시설운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지역아동센터의 5대 사업내용은,
첫째) 방과 후 보호서비스, 둘째) 교육서비스, 셋째) 문화서비스, 넷째) 정서서비스, 다섯째) 지역사회연계.
* 우리 꿈동산지역아동센터는 다섯 가지 사업내용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는 어린이가 되자"라는 철학으로 아동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 매년 교육목표와 인성교육에 대한 실천목표를 정하고 아동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 2021년 교육목표 :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
- 2020년 교육목표 : "실력 있고 예절바른 어린이"
- 2019년 교육목표 : "건강한몸 바른생각을 키우는 어린이"
- 2018년 교육목표 : "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어린이"
- 2017년 교육목표 : "미래의 꿈나무로 자라나는 어린이"
- 2016년 교육목표 : "나는 이런 사람이 될래요"
- 2015년 교육목표 :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는 어린이"
- 2014년 교육목표 : "미래의 꿈나무로 자라나는 어린이"
- 2013년 교육목표 : "소중한 사람으로 자라나는 어린이"
- 2012년 교육목표 : "책을 통해서 꿈을 찾는 어린이"
- 2011년 교육목표 : "나는 미래에 이런 사람이 될래요"
- 2010년 교육목표 : "방과 후 시간을 행복하게 갖자"
- 2009년 교육목표 : "아동센터는 어떤 곳일까?"
* 2023년 한 해 동안에도 우리 어린이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고, 실력 있게 미래의 꿈나무로 자라나길 간절히 소망하고,
함께걷기꿈동산센터에 속해 있는 학부모님들의 가정이 평안하시고, 사업장에 좋은 일들이 많아지시길 소망합니다.
- 함께걷기 꿈동산지역아동센터 센터장 -